기관지염의 한방치료
체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감기에 걸렸을 때 철저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기관지염으로 이전되기 쉽다.
최근에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만성 기관지염이 증가하고 있는 경향이므로 더욱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
1. 급성 기관지염
증상: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난다.
가래는 색갈이 희고 오한과 열을 수반하고 있다.
땀은 없고 코가 믹히며 맑은 콧물이 흐른다.
머리가 아프고 온몸에 시큰한 통증이 있다.
혀의 苔(태)는 엷고 희며 脈搏(맥박)이 들뜬채 빨리뛴다.
이에대한 치료는 風(풍)을 흐트리고 寒氣(한기)를 몰아내며 肺(폐)를 시원하게 하면서 淸熱(청열)시켜야 한다.
1) 진피행인죽
재료: 행인(살구씨)9g, 진피(귤껍질) 6g, 쌀 50g.
만드는 법: 행인과 진피를 물에 달인 뒤 약즙을 걸러낸다. 여기에 쌀을 넣고 물을 더부은 후 쑤면 된다. 하루 1~2회씩 먹으면 된다.
이 약선은 太陰人(태음인)과 少陰人體質(소음인체질)에 좋다.
2) 살구씨와 배를 끊인 즙
재료: 살구씨 10g, 배 1개, 흑성탕 약간.
만드는법: 살구씨를 더운물에 담근 뒤 껍질을 벗겨낸다. 배는 꺼질과 씨를 발라낸 뒤 얇게 썰어놓는다. 흑설탕은 부수어 놓는다.
그런 다음 이 재료를 한꺼번에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 뒤 센불로 일단 끊인 다음 약한 불로 30분간 끊이면 된다.
용법: 아무때나 마음대로 배를 먹고 즘을 마시면 된다. 이 약선을 복용할때 무를 많이 먹고 싱싱한 채소, 귤, 배 등을 많이 먹는다.
그러나 술, 담배를 끊어냐 하고 맵고 자극성이 있는 음식과 기름기가 많은 음식, 기름으로 만든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의 복용은 삼가한다. 이 약선은 특히 太陰人(태음인) 체질에게 좋다.
2. 만성기관지염
증상: 기침이 잦으며 숨이 차고 목소리가 가냘프다.
안색이 창백하고 피로構?기력이 없다.
가래가 많으며 색갈은 희고 끈적거리거나 걸쭉하다.
가슴과 명치부분이 더부룩하고 답답하며 식욕부진과 무기력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혀의 苔(태)는 희고 진하며 맥박은 막힌듯하면서 미끄럽게 박동한다.
치료법: 濕(습)을 몰아내고 가래를 삭히는 방법을 취해야 한다. 또한 肺氣(폐기)를 補(보)하면서 도우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1)귤껍질 생강죽
재료: 귤껍질 12g, 생강 6g, 쌀 50g.
만드는법: 생강을 귤껍질과 함께 물로 달려 그 즙을 걸러낸다. 그런다음 쌀을 씻어 걸러놓은 약즙과 물을 적당히 붓고 죽을쑤면 된다.
용법: 하루 한번 끊여서 아침과 저녁으로 나누어 먹는다. 이약선은 少陰人(소음인) 太陰人體質(태음인체질)에 좋다.
2)백함패모배탕
재료: 패모 6g, 백합 15g, 배 1~2개, 흑설탕 15g.
만드는법: 배를 껍질과 씨를 발라내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은다.
그런 다음 나머지 약재와 함께 솥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부어 푹 끊인 뒤 벌꿀을 섞어서 먹으면 된다.
이 약선은 특히 太陰人(태음인)에게 좋다.
3)황기죽
재료: 생황기 60g, 쌀 60g, 흑설탕 약간
만드는법: 생황기를 얕게 썬다음 물로 달려서 그 즙을 걸러놓는다. 쌀을 씻은 다음 생황기즙과 함께 솥에넣고 물을 더붓는다.
그런 다음 센불로 일단 끊인뒤 약한 불로 죽이 되도록 끊이면 된다.
용법: 하루 한번 끊여서 2회로 나누어 먹는다. 이 약선은 少陰人(소음인)에게 좋아여.
4)백합이동죽
재료: 백합 30g, 대나무잎 12g, 천문동 12g, 맥문동 12g, 쌀 100g, 벌꿀 15g.
만드는법: 쌀 벌꿀을 제외한 나머지 약재를 물로 달인 뒤 즙을 걸러낸다.
쌀을 씻고 걸러놓은 약즙과 물을 더부어 센불에서 일단 끊인 뒤 약한 불로 바꾸어 죽이 되게 하여 벌꿀을썩으면 된다.
용법: 하루 한번 끊여서 2회로 나누어 먹으면 된다. 이약선은 太陰人(태음인) 체질에 좋다.
약선 복용시 주의할점 - 이약선은 먹는 기간에 삼가해야 할 음식은 다음과같다.
*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 배추, 시금치, 무, 당근, 토마도, 콩과 콩제품으로 비타민과 단백질 소모를 보충해주어야 한다.
* 귤, 배, 백합, 연자, 호두, 대추, 은행, 밥, 잣, 벌꿀등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하며 脾臟(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腎臟(신장)을 보하는 식품과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한다.
* 기름진 음식, 비린것을 먹지 않아야 하고 갈치, 새우, 게, 삼겹살, 육류의 내장, 기름으로 볶은 음식의 복용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 술, 담배를 삼가고 고추, 마늘, 후추, 파, 마늘, 부추 등 맵고 자극성이 있는 식품은 섭취를 금해야 한다.
출처 : | 영육을 건강하게 | 글쓴이 : 이드로 원글보기 ![]() |
목감기에좋은것들!! - 가장 좋은방법은 "병원에 가서 주사맞기"입니다.
[ 생강차 ]
☞ 만드는 법
1) 생강 100g을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후 얇게 저며 적당한 양의 물을 붓고 푹 달인다.
2) 생강을 건져내고, 끓인 물을 깨끗이 받아 설탕이나 꿀을 탄 다음 잔에 담는다.
여기에 채 친 대추와 속껍질을 까서 얇게 저민 호두, 그리고 실백 몇 개를 띄워내면 맵싸한 생강차가 된다.
☞ 효능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서 추운 겨울철에 마시는 최적의 차로 꼽을 수 있다.
손이 몹시 차거나 찬 음식을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는, 속이 찬 사람의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탁월하다.
특히 겨울철 목이 칼칼하고 감기기운이 있을 때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다.(생강 특유의 향을 내는 방향성 정유에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빠르게 하는 성분을 담고 있기 때문)
또 추워지면 기침이 그치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이때 생강차를 오래 마시면 기침이 덜 나고 차츰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생강에는 간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과 이뇨작용이 있으며 발한을 촉진시키고 종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초기감기에 마시려면 생강 한 톨에 마늘 한쪽을 갈아넣어 진하게 끓이면 좋다.
주의사항: 고혈압 환자가 마시면 혈압이 상승되고 임산부가 오래 마시면 유산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그리고 염증성 질환의 초기에도 삼가는 것이 좋다.
[ 칡차 ]
☞ 만드는 법
늦가을 낙엽 진 후부터 봄 새싹튀기 전까지의 뿌리를 캐어 쌀뜨물이나 맑은 물에 담가 검은 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하루 2 - 3회씩 물을 갈아 독을 제거한다. 그런 다음 물에서 건져내어 햇볕에 펴놓은 채 잘 말린다.
이것을 물에 넣고 오랫동안 끓여서 마시거나,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신다.
☞ 효능
감기 예방, 간장 보호, 당뇨병 갈증 해소, 심장이나 뇌혈관 순환 장애 치료. 오랫동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음.
[ 유자차 ]
☞ 만드는 법 < 재료 - 유자시럽 1큰술, 끓는 물 1컵 >
①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진한 오렌지색을 띤 유자를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닦는다.
② 씻어놓은 유자를 세로로 반을 자른 다음 얇게 반달썰기한 후 밀폐용기에 꿀과 함께 켜켜로 깔고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 15일 정도 재워 둔다.
③ 따뜻하게 데워 둔 찻잔에 유자시럽 1작은 술을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은 다음 고루 저어서 마신다.
꿀을 넣어 재운 시럽이므로 달콤한 맛이 있어 따로 단맛을 더하는 것은 피한다.
☞ 효능
감기, 몸살에 유자차를 뜨겁게 끓여 마시면 몸에서 땀이 나고 열이 내리게 된다.
또한 기침을 심하게 할 때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도 효과적이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과음했을 때나 임산부가 입맛이 없을 때 마시면 매우 좋다.
[ 대추차 ]
☞ 만드는 법
대추와 생강을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썬다.
차관에 대추와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찻잔에 따라 낸 다음 황설탕을 넣어 녹인 후 잣이나 대추채를 띄워 낸다.
☞ 효능
겨울철 목이 칼칼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마시면 매우 효과적이다. 몸이 차고 떨릴 때는 뜨겁게 끓여 마신다.
생강보다 대추의 효과가 더 많이 작용한다. 자양 강장, 이뇨 작용과 함께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피로회복, 무기력해소, 노화방지에 좋으며 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C가 피부를 희게하고 주근깨를 없앤다.
[ 레몬차 ]
☞ 만드는 법
1. 레몬은 그대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준비한다(겉에 소금을 뭍여서 빡빡 씻어주면 깨끗해진대요)
2. 레몬을 둥근모양을 살려서 잘라 다시 반으로 자른다. 반달모양으로. (이때 씨는 제거하기)
3. 밀폐유리용기에 레몬넣고 설탕넣고..이렇게 반복적으로 켜켜이 쌓아놓는다
4. 밀폐유리용기를 실온에서 3~4시간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한다
5. 2주정도 후에 먹으면 좋고 끓는물에 레몬차를 넣어서 먹으면 OK.
☞ 효능
레몬차는 건위, 거담작용이 있고, 간장기능의 울체를 완해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화불량으로 흉협구가 답답하고, 상복부에 동통이 있으며, 오심, 구토, 식용부진 등이 있을 때 혈액을 정화시키고 혈관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좋습니다.
[ 이렇게 드세요 ]
1. 감기에는 뜨거운 차가 효과적이다.
오한이 날 때는 생강차나 매실차를, 기침이 많이 날 때는 모과차를, 콧속이 막힐 때는 칡차를 먹으면 좋다.
2. 채소, 과일 같이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고, 면역 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끼니를 규칙적으로 챙긴다.
3. 코감기라면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셔 코 점막을 축축하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적당히 매운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열이 있는 초기 감기에는 뜨거운 물을 많이 마셔 땀을 내고,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죽이나 따뜻한 국물을 먹는다.
5. 초기 감기에는 기름진 음식, 소화가 안 되는 음식, 찬 음식을 금한다.
[ 약이 되는 식품 ]
|
|
[ 파 ]
파뿌리는 감기로 인해 오한이 나거나 코감기가 진행되어 기침이 시작될 때 사용하면 좋다.
특히 파 흰부분의 매운 맛은 폐의 나쁜 기운을 발산시켜 준다.
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위와 폐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평소에도 자주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콩나물 ]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다.
감기로 기력이 약해졌을 때는 콩나물의 흰 부분과 파의 흐니 부분을 넣고 끓인 백비탕이 도움이 된다.
콩나물은 특히 비만한 태음인에게 잘 맞는다. 반면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차고 마른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
[ 닭고기 ]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지방 함량이 적고 소화가 잘 도리 뿐 아니라 메티오닌과 니아신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어 목감기 치료에 좋은 식품이다.
|
[ 호박 ]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동지에 호박을 먹는 것도 이때문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호박은 소화되는 시간이 더딘 편이므로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
[ 모과 ]
만성화된 기침에 효험이 있으며 구토, 설사, 신경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감기는 물론이고 술독도 풀어준다.
평소 체력이 약하고 조금만 피곤해도 천식발작을 일으키는 어린이라면 예방을 위해 꾸준히 먹이는 것이 좋다.
|
[ 무 ]
‘밭에서 나는 삼이라고 일컫을 정도로 먹을수록 몸에 이로운 식품 중의 하나이다.
보혈 작용이 있어 세포를 활기있게 해주므로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가 있다.
또한 혈액을 깨끗이 하며 목의 통증을 없애주므로 목감기 초기에 사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치료를 돕는 음식]
[ 배추닭고기수프 ] 코감기, 목감기의 증상을 완화시켜줘요~
|
닭고기는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재료이다.
가래 제거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초기의 목감기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재료/ 닭 1/2마리, 대파뿌리 4개, 생강 2톨, 통후추 5알, 찬물 5컵, 배춧잎 5장, 양파 1/4개, 붉은 고추 1개, 국간장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냄비에 찬물과 닭, 대파뿌리, 생강, 통후추를 넣고 1시간 정도 중간 불에서 푹 끓인다. 익으면 닭살을 따로 발라두고 국물만 맑게 받아낸다.
2 육수를 끓이면서 소금과 간장으로 간하고 적당한 크기로 썬 배추, 양파, 붉은 고추를 넣고 끓인다.
3 배추가 숨이 죽으면 불을 끄고 그릇에 담은 뒤 발라놓은 닭살을 얹어 식사 대용으로 먹는다.
[ 생무채유자무침 ] 목감기 초기에 좋아요~
|
목의 통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재료가 만나 목을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유자차의 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쉽게 먹을 수 있다.
재료/ 무 100g, 유자차 1/2컵
만들기
1 무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고운 채로 썬다.
2 채 썬 무를 그릇에 담고 유자차 건지를 넣은 후 뒤섞어서 숟가락으로 떠 먹는다.
- 출처 : 인터넷 -
'◆ 건강한 생활 > 건강정보(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종(毛種)의 수술 - 下 (0) | 2009.11.11 |
---|---|
아침밥을 먹으면 건강한 이유 (0) | 2009.11.01 |
[기관지염] 기관지염의 증상과 치료방법 (0) | 2009.11.01 |
탈모예방 이렇게 하세요 (0) | 2009.10.20 |
미결 (0) | 2009.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