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생활/건강정보(일반)

[스크랩] 딸꾹질

테마파크 2011. 4. 29. 01:53

딸꾹질



과음 후 혹은 음식을 성급하게 먹은 후, 갑자기 찬물에 들어갔을 때, 딸꾹질이 나와 괴로움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정의

딸꾹질이란 횡경막의 불수의적 운동에 의해 성문이 갑자기 닫히면서 특징적인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하는데 갑자기 음식을 먹거나, 수술 후, 뇌막염 등에 의해서 흔하게 유발된다. 딸꾹질은 대개 수분이내에 저절로 멈추지만, 자주 재발되거나 딸꾹질이 장시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딸꾹질은 여자보다 남자에게 흔하다고 하며 심한 경우 진정제 투여가 도움이 된다.

기전

딸꾹질의 기전을 보면 1) 갑자기 음식을 많이 먹거나 술을 많이 먹은 후 위가 확장되어 횡경막이 자극되면서 횡경막신경이 자극 받게 되어 성문이 갑자기 닫히게 되고 호흡근육의 갑작스러운 수축에 의하여 유발되는 경우가 있으며 또 하나의 기전은 2) 인두, 귀, 가슴과 배에 분포되어있는 미주신경이 자극되어 유발되는 경우가 있고 3) 여러 신경과 딸꾹질 중추가 모여 반사궁이라는 신경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신경체계의 억제가 딸꾹질을 유발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딸꾹질은 대부분 양성 질환으로 별 문제가 없지만 딸꾹질이 오래가는 경우 심각한 질환의 불길한 징후일 수 있으며 자주 재발되는 경우, 딸꾹질이 호흡을 방해할 정도로 심한 경우 등에 있어서는 즉시 의사를 찾도록 한다.

딸국질의 원인으로는

1) 위의 확장(음식, 물을 갑자기 먹거나, 공기를 마신 경우), 식도열공, 간이나 비장(지라)이 붓거나
횡경막 농양등에 의한 횡경막 신경의 자극.
2) 인두염, 귀의 이물질, 식도염, 폐렴, 늑막염, 대동맥류, 가슴에 생긴 종양(chest tumors), 심근경색,
복부팽만, 위궤양, 복부 농양, 담낭 질환, 암 등에 의한 미주신경의 자극
3) 술, 약물, 요산증, 당뇨, 전해질이상에 의한 대사이상인 경우
4) 감정변화(운동, 스트레스, 갑자기 웃음)
5) 심지어는 뇌의 암, 뇌염, 뇌막염, 뇌 수술 후나 뇌의 충격, 딸꾹질 유발 중추의 기형등의 경우도 종종 있다.

딸국질이 며칠간 가는 경우

1) 신경학적 검사
2) 혈액검사, 전해질 검사, 간기능 검사, 가슴사진
3) 필요하다면 전산화 단층 촬영, 심전도, 위장관 내시경, 기관지경등이 필요하며.
4) 뇌의 이상이나 정신적 원인을 체크하여야 한다.

딸국질이 오래가면 오는 합병증으로는

1) 탈진
2) 체중감소
3) 호흡성 알카리증이 있다.

치료로는

1) 비인두를 카테터로 자극하거나 숟가락으로 목젖을 밀어 젖히거나 설탕이나 레몬조각을 삼키는 방법이 있고
2) 발살바법이나 재채기를 유도하거나,숨을 멈추고 다시 숨을 쉬게 하는 등의 방법이 있으며
3) 눈 위를 누르거나 경동맥을 맞사지하는 방법
4) 귀를 맛사지하고 외이도를 자극하거나
5) 위장관 라베지 튜브를 삽입하거나
6) 다리에 가슴을 꽉 껴안아 횡경막에 자극을 주던지 필요에 따라서는 기관삽관을 하여 기계호흡으로 양압을 주는 방법도 있다.
7) 리도카인 등의 국소주사요법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8)약물요법으로는 chrorpromazine(thorazine), haloperidol, metochropramide, baclofen, nifedipine 등 여러 약이 원인이 밝혀진 후에 사용될 수 있다.
chrorpromazine이라는 약은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여 만성적인 딸꾹질을 치료하는 약인데 저혈압이나 졸리움 등의 부작용이 있다.


딸국질이 생겼을 때 찬물로 세수를 한다던가 혀를 잡아다닌다던가 숨을 멈춘다던가 귀를 간지럽힌다던가 하는 등의 민간 요법이 있으며 매우 효과적이다. 민간 요법으로 잘 해결되지 않는 경우 임으로 약을 쓰지 말고


@-병원을 찿아 딸꾹질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하도록 한다.

 

딸꾹질 멈추게 하는 방법

 

딸꾹질은 우리가 임의로 조절할 수 없는 자율신경의 반사작용이다. 다른 예를 들자면 정형외과의사가환자의 무릎을 작은망치(헤머)로 두드릴때 다리가 반사적으로 펴졌다 오므려 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딸꾹질은 뇌에서 복부까지 연결되어 있는 미주신경이라는 자율신경계나 혹은 그 분지가 자극을 받았을때 발생하고 미주 신경은 횡경막까지 전달된 횡경막신경을 통해 폐 아래의 근육을 자극한다. 그러면 횡경막이 경련을 일으키고 수축하여 딸국질이 일어나게 된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딸꾹질은 소화장애에 의해 종종 일어나는 반응이라고 한다. 가끔 딸꾹질은 수일간계속해서 걱정에 휩싸여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를 보는데, 딸꾹질은 성가시게만 할 뿐 인체에 무해하다. 그리고 왜 딸꾹질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멈추게 할 수 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가정에서는 이렇게 : 딸꾹질을 멈추려고 할 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은 두가지 원리에 근거를 둔다. 하나의 방법은 근본적으로 미주신경을 심하게 자극하는 것이다. 온도에서 미각에 이르기까지 이 신경은 다양한 감각을 느낀다. 하나의 자극이 다른 것을 압도하게 되면, 미주신경은 뇌에 감지해야 할 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 그러면 뇌는 딸꾹질 반응을 멈추게 된다.

또 하나의 방법은 숨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것인데 혈액속에 일산화탄소를 증가시켜서, 몸으로 하여금 딸꾹질보다 혈액에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일에 더 집중하게 하여 딸꾹질을멈추게 된다. 이 두가지 원리를 이용한 여러 치료 방법이 있다.

1. 설탕 한 스푼 먹기

설탕 한스푼을 먹고, 혀 윗면에 설탕을 두면 혀의 신경말단이 단맛으로 채워져 이 강한 단맛으로 대개는 딸꾹질이 멈출 수 있다.

2. 손가락을 두 귀에 넣기

미주신경의 분지가 귀에도 존재한다. 이 신경말단을 자극함으로써 미주신경이 흥분된다. 귀에 작용하는 압력은 입의 됫면에 손을 넣었을 때 나타나는 반응과 유사하다. 하지만 손가락을 너무 깊이 넣어 귓구멍에 손상을 주어선 안된다

3. 깜짝 놀래기

누군가가 당신을 깜짝 놀라게 하는 일도 다른 무엇보다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한 방법이다. 이는 끝없이 울어대는 어린애를 그치게 할 때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어린애한테 큰 소리를 질러 울음을 뚝 그치고 깜짝 놀라게 하여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

4. 물을 마시기

물을 마시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다.

5. 혀를 당기기

혀를 잡고 잡아당기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다.

6. 입천장 간지르기

솜 면봉으로 입천장을 간지르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

7. 숨을 일시적으로 멈추기

밀폐된 주머니속에서 호흡하기 혈액속에 일산화탄소의 증가는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효과를 보인다.

8. 제산제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제산제는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

9. 천천히 식사하기

잘 씹지 않고 너무 급하게 식사를 하는 사람은 딸꾹질을 자주할 수 있다. 소량씩 잘 씹어서 식사함으로써 딸꾹질을 막을 수 있다.

10. 과식을 삼가야 한다.

음식으로 위에 부담을 주는 것도 딸꾹질의 원인이다.

11. 자극성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자극성 있는 음식은 식도와 위에 자극을 준다. 술을 많이 마시면, 식도가 갑작스레 팽창이 되어 딸꾹질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과음은 삼가야 한다.

이럴 때는 의사에게 : 아주 드문 일이지만, 만성적인 혹은 지속적인 딸꾹질이 심각한 건강장애의 신호일 수 있다. 여러 가지 원인들이 만성적인 혹은 지속적인 딸꾹질을 가져온다. 감염성질환, 신부전, 간질환, 폐암을 비롯한 각종 암, 신경계질환 혹은 궤양과 같은 복부질환, 심지어는 두부, 흥부, 복부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질환도 딸꾹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가정에서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한시간 이상 몇 시간이나 딸꾹질이 계속되면 다른 심각한 질환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출처 : 인도주의 실천 의사 협의회 )

출처 : Free-Man
글쓴이 : Free-Man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