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인맥관리’ 이젠 온라인이 접수 !
“나와 브래드 피트도 6명만 건너면 아는 사이?”
스탠리 밀그램 미국 하버드대 교수의 ‘6단계 분리법칙’은 쉽게 말해 6명만 건너면 세상 어느 누구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세상 참 좁다”는 말이 이론으로 증명된 셈이다.
미국에서는 6단계법칙을 바탕으로, 인적네트워크를 정보기술(IT)과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한창이다.
미국의 잡지 <비즈니스 2.0>은 이미 지난해 ‘사회적 관계’ 기술을 ‘올해의 기술’로 선정했고, 이를 응용한 ‘프렌드스터(friendster)’, ‘오컷(orcut)’, ‘플락소(plaxo)’ 등 다양한 인맥관리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에서도 네트워킹 서비스의 열풍은 서서히 시작되고 있다.
■ 지인네트워크를 공략하라
가입자 1000만명을 넘어선 싸이월드( www.cyworld.com )의 성공은 오프라인 공간에만 존재해 왔던 ‘인맥’을 온라인으로 옮겨온 덕을 톡톡히 봤다. ‘일촌맺기’라는 온라인 상의 도구를 활용해 연쇄적으로 새로운 지인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도록 한 게 먹혀들었다.
싸이월드 성공 이어 다양한 네트워킹 서비스 열풍 예고
■ 플랜훗·비즈맥등 공적 인맥 통해 수익모델개발도 가능
엔에이치엔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인 ‘플랜훗’( www.planhood.com ) 서비스를 시험 중이다.
오프라인에서 형성된 관계를 온라인 네트워크로 구현했다.
지인들과 ‘후디’를 맺으면서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지인이 맺은 또다른 후디들의 네트워크가 거미줄같이 얽히면서 폭넓은 인맥을 쌓을 수 있다. ‘휴먼네트워크’ 검색 기능을 통해 지역·성별·나이 등 조건에 맞는 인물을 검색할 수 있고, 그 인물과 나의 연결고리가 누군지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팀플랜훗’ 기능이 있어 그룹 안의 소통채널로도 활용할 수 있다.
비지니스 인맥관리 사이트인 비즈맥( www.bizmac.co.kr )에는 일정관리, 개인프로필 관리와 함께 인맥관리와 그룹 인맥 관리, 인맥 검색 기능 등이 추가되어 있다.
이밖에 ‘세이홈피(www.hompy.sayclub.com)’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과 홈페이지 운영자가 몇 단계만에 연결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시스템을 제공하고,
‘하이프랜( www.hifren.com )’ 역시 한 다리 건너 아는 사람 가운데 소개하고 싶은 사람을 연결해주는 ‘짝꿍 소개 요청’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성장 가능성은?
전문가들은 지인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쉽게 사그라들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개인이 파편화되는 현대사회에서 사람 사이의 ‘신뢰’에 대한 열망은 점점 높아지는데다, 촘촘히 얽힌 인적네트워킹이 큰 자산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싸이월드와 같은 미니홈피, 블로그 서비스가 개인적 인맥을 관리한다면, 플랜훗이나 비즈맥 등은 좀더 공적인 인맥을 통해 기업과 개인의 영업망 확대, 구인·구직, 창업 등을 활성화하는 전문적인 영역을 담당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렇게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수익모델 개발도 가능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엔에이치엔에서 플랜훗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형용준 팀장은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사회적 관계의 형성은 ‘생활세계의 회복’을 의미한다”며 “개인정보보호 장치를 보완하는 등 부작용을 막는 노력을 함께 기울인다면, 오프라인 못지 않은 네트워킹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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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베리타스의 블로그 | 글쓴이 : 베리타스 원글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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