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이면우 교수의 "생존의 W이론"
책소개:
또한 우리가 소홀히 해 왔던 우리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자식의 생존을 본인 목숨보다 중히 여기는 학부모, 차세대 장래를 걱정하는 전문가와 지식인을 패색이 짙었던 경기를 역전시킬 최후의 작전 카드로 제시한다.
저자: 이면우 지음 | 출판사: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4-11-15 출간
저자소개:
출판사 서평:
1. 왜 지금 다시 W이론인가?
- 12년 전 《W이론을만들자》란 책을 통해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바를 제시했던 서울대 이면우 교수가 '불확실한 미래를 희망으로 만드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생존의 W이론 》(랜덤하우스중앙 펴냄)을 발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처음 W이론을 발표한 1992년은 세계 각국이 한국의 경제 성장을 높이 평가하던 시기였다.
그러나 이면우 교수는 '도입 기술, 저임금, 가격경쟁력'에 의존하는 국가 발전은 한계가 있으므로 이대로 나아가다가는 우리 모두가 큰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리고 그의 경고는 2004년 현재 우리의 현실을 정확하게 예견한 것이어서 더 큰 화제가 되고 있다.
20세기 말에 발표된 'W이론'은 21세기인 2004년, 목전의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다급한 시점인 오늘 그래서 더 유효하다.
이면우 교수는 이 책에서 파행을 되풀이하고 있는 교육 시스템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현재 우리 사회가 처해있는 각종 모순과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에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우리가 처해 있는 위치를 냉정하게 분석한다. 그리고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꿔 변혁의 힘을 보여주자고 역설하고 있다.
1장 '우리 교육은 음모다'에서 저자는 우리 교육의 위기를 담담히 묘사하고 있다.
광복 후 지금까지 15차례나 입시 제도를 바꾸어 왔지만, 교육 파행은 계속되고 있다. 그 원인을 조목조목 짚어 나가고 있다.
2장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꾸자'에서는 위기로 치닫는 현실을 바꾸는 대전환의 시발점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철학, 기업가 정신, 정부의 습성이 바뀌어야 차세대들의 생존이 기약될 수 있을 것이다.
3장 '우리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에서는 우리 자녀들이 자라고 있는 텃밭이 중금속에 오염된 토양임을 설명하고 있다. 한-중-일 3국을 잇는 동북아 경제권과 세계 무대를 새로운 터전으로 마련하는 것이 다음 세대의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일일 것이다.
4장 '우리에겐 변혁의 힘이 있다'는 우리가 소홀히 해 왔던 우리의 잠재력을 다시 발굴하는 내용이다.
답답한 심정으로 책을 읽어 나가던 독자들이 비로소 숨통이 터지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5장 '우리도 세계적인 지도자를 배출하자'에서는 자식의 생존을 본인 목숨보다 중히 여기는 학부모, 차세대 장래를 걱정하는 전문가와 지식인을 패색이 짙었던 경기를 역전시킬 최후의 작전 카드로 제시하고 있다.
에필로그인 '이제 너의 소임을 묻는다'에서는 우리 모두의 생존을 꾀하기 위해 나서야 할 우리의 자세를 제안하고 있다.
2. 나만의 핵심 기술로 세계 최고가 되는 생존의 W이론이란?
- "남 따라하는 만년 2등에게 생존의 길은 없다!"
- 세계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는 매우 쉽다.
가장 먼저 주의해야 할 점은 남들이 이미 성공한 분야에 뛰어들어서는 세계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현재 유망한 분야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존재하지도 않는 새로운 분야를 남보다 먼저 찾아 내면 세계 최고의 전문가가 되는 것은 매우 쉽다. 더욱이 앞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분야를 찾아 내는 것도 매우 쉬워질 것이다.
- 첫째, 보이는 것을 포기하고 보이지 않는 것을 추구하자.
- 둘째, 변할 것과 변하지 않을 것을 구분하자.
- 셋째, 빠른 것을 보려고 애쓰지 말고 느린 것을 자세히 보자. 이로써 새로운 분야를 창출할 수 있다.
3. 파행에 파행, 논쟁에 논쟁을 거듭하는 교육 문제에 대한 해법
- 해법 1. 이공계 위기 현상은 국민의 위기이다. 살려면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한다!
이공계 위기가 국민의 위기인 것은, 바로 우리의 수입원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제품 수출로 국가의 수입원을 마련해 왔다.
우수한 인재들이 국가의 수입원을 창출하는 분야로 진출하지 않는다면, 우수한 인재들이 모두 소비 성향인 개인 사업 분야로만 몰린다면 우수하지 않은 대다수 국민들은 누구를 믿고 사는가? 국가의 수입원이 사라지면 먹고 살 길이 없어지는 것이다. 모두 죽는 것 아닌가?
'국민을 먹여 살리는 건 산업기술이고, 그것을 이끌어 가는 것이 이공계 교육'이라는 사실에 대한 근원적인 인식의 전환이 없이 몇 개의 사탕을 나눠 주는 것으로 이공계 교육을 살려 낼 방도는 없다. 결론은 간단하다. 살고 싶으면 해결하고, 죽고 싶으면 그냥 내버려두라.
- 해법 2. 유망 산업- 유망 학과- 유망 직업은 없다. 자녀가 하고 싶어하는 것에서 유망 분야를 찾아라!
현재 유망하다고 인정되는 직업은 얼마 지나지 않아, 10년 이내에 사양길을 걸을 것이다. 현재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산업은 유망하지 않다. 변할 것은 현재 유망한 산업이고, 변하지 않는 것은 현재 생소한 분야 중에서 유망 산업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가장 유망한 분야인가? 그것은 바로 본인이 하고 싶은 분야이다. 10년 단위로 빠르게 변하는 분야보다 평생 마음이 끌릴 분야가 유망한 것이다.
- 해법 3. 자녀의 장래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자녀의 선택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제는 자녀에게 물어야 한다. 자녀가 즉시 대답을 못 하면 시간을 주어야 한다. 이것저것 여러 분야에 관한 정보를 알려 주는 것이 좋다. 자녀가 관심 있는 분야에 몸담은 친지와 면담을 주선하면서 자녀가 일하고 싶은 분야를 직접 정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올바른 해법이다.
- 해법 4. 정부는 명문대를 죽일 것이 아니라 육성해야 한다!
평준화와 변별력은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다.
평준화로 수업 수준을 한껏 낮추어 놓고 나서, 고득점자들 간의 미세한 점수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 변별력 아닌가?
섞일 수 없는 두 개념이 충돌하면서 평준화된 명문 지역, 차별화된 명문 학원이 연출하는 사교육의 무한 경쟁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전 세계의 선진국들은 한결같이 국가를 대표하는 명문대를 하나라도 더 만들려고 애쓰는데 왜 우리는 갈 길이 먼 명문대 후보들마저 없애려 하는가?
- 이제라도 국가 존망의 열쇠인 국제 경쟁력을 걱정한다면 태능 선수촌 같은 역할을 맡고, 태능 선수촌 같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다수의 명문 대학을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4. 우리 사회의 위기를 정확히 예견한 이면우 교수의 7가지 긴급 제안!
- 제안 1. 더 이상 시스템 탓, 정부 탓 하지 말자. 이제는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정부가 5년 이내에 이공계 기피문제에 대한 바람직한 대책을 내놓을 확률이 몇 퍼센트라고 생각하는가?"
"기업이 5년 이내에 정부지원 없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추진할 확률은 몇 퍼센트라고 보는가?"
"대학이 5년 이내에 스스로 교육개혁을 추진할 확률은 몇 퍼센트일까?"
"학부모들이 내 자식만은 편안한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바꾸고, 자녀에게 이공계 대학 진학을 권유할 확률은 몇 퍼센트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항목이든 '10% 이상'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응급실로 가야 한다. 온전한 정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 제안 2. 다시 출발선으로! 이제는 너와 내가 나설 차례다.
월드컵의 신바람을 보며 한 가지 희망을 보았다. 월드컵 응원은 작게 시작하여 커졌던 운동이다.
민족의 생존 게임 응원도 이렇게 하면 될 것이다. 신바람은 뜻하지 않은 순간에, 눈 깜짝할 사이에, 소용돌이치며 휘몰아쳐 온다.
이순신 제독은 풍전등화의 위기에서 20여 차례의 대승첩을 통해 조국을 구했다.
그러나 이순신 제독의 조국은 이 구국의 영웅을 여차하면 잡아들였다가, 급하면 다시 전장으로 내치기를 반복했다.
그러나 이순신 제독은 마지막 이렇게 말씀하셨다.
'조국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을 때 내게는 정부를 원망할 시간도, 정부의 조치를 기다릴 시간도 없었다.
모든 생각을 멈추고,
모든 것을 희생하고,
모든 것을 다 바쳐서
나의 소임만을 다하고자 하였다.
나의 소임은 해상의 적을 물리치는 일이었다.
나의 마지막 소임은 나의 죽음을 알리지 않는 것이었다.
나의 소임을 마치며 이제 너의 소임을 묻는다.'
- 제안 3. 지금 당장 생존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자.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때일수록,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사람일수록 패러다임의 전환이 힘들고 큰 저항에 부딪힌다.
우리 나라는 전반적으로, 총체적으로, 예외 없이 패러다임의 전환이 시급한 나라이다.
역사에 나타난 인류 발전 과정을 볼 때, 사회 발전은 진화와 변혁이 번갈아 반복되면서 이루어져 왔다.
요즘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것은 변혁이다.
변혁의 내용은 무엇인가? 기술 혁신, 정보 혁명, 국제화 조류, 경제권역의 형성이다.
이와 같은 시대적인 급류에서 살아남으려면 대학의 교육 철학, 교육 목적, 이를 이루기 위한 교과 과정의 대대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패러다임의 전환에는 자기혁신이 필요하다. 패러다임을 바꾸지 않으면 모든 노력은 무위로 돌아갈 것이다.
- 제안 4. 삼성도 살아남으려면 혁신해야 한다.
"죽기 살기로 경영 혁신을 안 하는데 왜 삼성은 안 죽습니까?" 삼성 관계자들이 이런 질문을 던졌다.
내 대답은 이렇다. "지금 사방에 암 걸려서 링거 꼽고 누워 있는 환자들이 수두룩한데 폐병 걸린 환자를 죽일 수는 없지 않나?"
우리 기업들은 울타리를 친 내수 시장에서 국내 가격을 높게 받아 연명해 왔다.
마치 친척들에게는 비싼 값을 받고 일반인에게는 싼 값에 물건을 팔아 이윤을 남긴 것과 같다.
운동 경기에서 우리 팀이 계속 실점을 하면 관중들은 '작전을 바꾸어야 한다'고 충고한다.
우리의 과거 작전은 가격경쟁력이었으나, 가격경쟁력 작전으로 가서는 중국은 물론 대만, 홍콩, 싱가포르와 상대가 될 수 없다.
우리가 살 길은 가격을 높여서 받을 수 있는 '가격 결정권'을 확보하는 길뿐이다.
제품 가격을 높이고도 물건을 파는 방법은 독특한 제품, 경쟁 상대가 없는 고부가(하이터치) 제품을 만드는 수밖에 없다.
- 제안 5. 동북아 시대, 4.3.3 전략으로 준비하자.
한국은 이동 표적의 명사수로, 창의성, 추진력, 신바람에서 장점을 찾을 수 있다.
일본은 고정 표적을 잘 쏘는 명사수이다. 그러나 이제 기술 주도 시대, 정보 혁명 시대, 국제화 시대를 맞아, 이동 표적의 시대가 왔다.
이것이 바로 일본의 고민이고 일본 기업의 한계이다.
중국은 대국의 자존심이 있지만 저가-저급 제품으로 인한 고민이 많다.
따라서 한국, 일본, 중국 3국이 결합한 동북아 경제권을 만들어낼 수 있다.
한-중-일 3국의 협력 방안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낸 국가가 40%, 제조 기술을 제공한 나라가 30%, 마케팅을 담당한 나라가 30%의 비율로 수익을 배분하는 것이다. 동북아 3국의 인구를 보면, 한국은 4천 8백만 명, 일본은 1억 2천만 명, 중국은 13억 명이다.
- 한-중-일 3국이 15억 명의 거대한 시장을 이루고 있다. 좀더 시야를 넓혀 화교 네트워크가 주도하고 있는 동남아 인구까지 계산해 넣는다면, 동아시아의 인구는 22억 명이다. 세계 인구 60억의 3분의 1이 넘는 인구가 실질적인 동북아 경제권의 규모인 것이다. 이 지역은 문화와 정서 면에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지역이다. 한-중-일이 협력하여 만든 동북아 경제권은 북미자유시장, 유럽연합과 더불어 서로 협력하고 교류하고 기여하는 3대 경제권을 이룰 것이 틀림없다.
- 제안 6. 이제 남은 것은 창의성 뿐이다.
우리 민족은 마음먹고 덤벼들면 항상 성공한다. 창의성은 오갈 데 없는 최후의 카드인 셈이다. 대안이 없으면 몰두하게 되어 있다.
우리 선조들은 국가의 지원은 고사하고 억압과 멸시 속에서도 찬란한 과학기술문화를 이룩하였다.
기술 주도 시대의 세계 시장에서는, 사고방식도 신속하고, 직선적이고, 공평하다. 전에는 미처 상상해 볼 수도 없었던 절호의 기회인 셈이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전문가와 지식인은 민족 문화의 자부심을 소생시켜 주어야 한다.
기업가는 우리 문화에 기초를 둔 경영 철학을 정립하고, 학자는 우리 민족 심성에 맞는 경영 이론을 개발해야 한다.
- 제안 7. 신바람으로 일내자.
월드컵의 교훈은 무엇인가? 우리 민족은
첫째, 사심 없이, 마음먹고 붙었다 하면 세계 4등은 기본이다.
이순신 제독이 임진왜란 중 성취한 세계 4대 해전, 서울올림픽의 종합 전적 4위, 2002 월드컵 4강. 4등은 기본 아닌가?
둘째, 우리 민족은 자부심을 갖고, 우람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면 신바람이 나며, 일단 신바람이 나면 일을 내고야 만다.
5. 이면우 교수가 제안하는 '세계 지도자를 만드는 자녀교육 10계명'
- 1. 자녀를 깍듯이 예우하라.
자녀가 자신감, 자부심을 갖게 되고 남을 대할 때도 당당하게 처신한다. 부모로부터 질책받으며 자라면 남들의 눈치를 보게 된다.
- 2. 고집 센 자녀를 지원하라.
인류 발전에 기여한 사상가, 정치가 등은 어릴 때부터 주관이 뚜렷했다. 부모의 임종을 지켜 줄 사람은 고집이 센 자식이다.
- 3. 칭찬을 해도 비교하지 말라.
대단치 않은 친구와 비교해 칭찬받은 자녀는 자만하게 된다. 다른 아이와 견주어 야단치는 일은 목숨을 걸고 하지 말아야 한다.
- 4. 큰 일에 실패한 자녀를 격려하라.
부모 밑에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야 사회 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끈다. 실패가 두려우면 아무 일도 못 한다.
- 5. 선택의 자유를 반복 훈련하라.
스스로 선택하고 오랜 고민 끝에 얻은 결론만이 불굴의 집념으로 이어진다. 결단의 고통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일깨우자.
- 6. 사람이 주는 상을 탐내지 말라.
우등상, 특별상 등은 마라톤보다 훨씬 긴 인생 역정에서 의미가 없다. 자녀에게 높은 기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
- 7.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다.
지도자가 되기란 아주 쉬운 일이다. 남다른 생각을 시작하고 그 생각을 행동에 옮기면 이미 반쯤은 지도자다.
- 8. 외로움을 극복하도록 가르쳐라.
남다른 업적을 내려면 항상 남보다 앞서 나가야 한다. 주위에서 공감해 주는 사람이 있을 리 없어 외로울 수밖에 없다.
- 9. 전문가가 되도록 당부하라.
남들이 성공한 분야에선 최고가 될 수 없다. 앞으론 남이 손대지 않은 분야에서 1cm만 앞서도 최고가 된다.
- 10. 최후의 안식처가 되어라.
세계적 스타도 영광의 순간에 감격에 겨워 하는 첫마디는 어머니다. 세계적 인물을 키운 부모들의 공통점은 철저한 희생이다.
책속으로:
△ 만일 사자, 호랑이, 표범의 새끼들이 우리 체제에서 교육을 받는다면 어떻게 될까?
사자의 새끼는 얼룩말의 줄무늬 개수를 외우라고 강요당할 것이다. 호랑이의 새끼는 누 떼가 달리는 방향과 속도를 구하는 문제를 풀게 될 것이다. 표범의 새끼는 임팔라 영양이 뛸 때 솟아오르는 최고 높이, 최대 보폭을 구할 수 있어야 우수한 새끼로 선별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새끼들의 장래는 어떠할까? 쓸데없는 내용을 외우다가 모두 굶어 죽게 될 것이다. 사냥 기술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프롤로그 7쪽)
△ 우리나라의 교육은 음모의 교육 제도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 입시를 치를 때까지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온갖 노력을 다하게 하고, 모두 탈진하게 만들고, 마지막 순간에 학생의 95%를 도태시키려는 파괴적 제도인 것이다. (본문 17쪽)
△ 물리학에서 가르치는 '일(Work)의 공식'이 있다. 일은 어느 물체에 작용한 힘(force)과 그 힘으로 인해 물체가 움직인 거리(distance)의 곱으로 표시된다. 그러나 건물의 벽과 같은 물체는 오랫동안 밀고 있어도 꿈쩍도 안 할 것이다. 따라서 죽을힘을 다해 일했으나 전혀 일을 안 한 것으로 여겨질 것이다.
우리 학생들은 어떤 종류의 일을 하고 있는가? 무거운 모래 주머니를 지고 하염없이 운종장을 뛰라고 강요받는 것이다. 힘들어서 천천히 뛰겠다고 하면 문제 학생으로 분류되고, 뛰다가 지쳐서 넘어지면 온 가족이 달려들어 기어코 일으켜 세운다. (본문 22쪽)
△ '도서 벽지에 과학 기자재 보내기 운동'이라는 심야 모금 방송에 출연한 적이 있다.
정부가 공중 전화에서 모은 낙전으로 도서 벽지의 초등학교에 과학 기자재를 보내기 위해 벌이는 모금 캠페인 프로그램이었다.
낙전이란 무엇인가? 고장난 공중 전화가 잔돈을 거슬러 주지 않고 떼어먹은 동전을 모아 생긴 돈이다. 내가 발언할 순서가 돌아왔을 때 마음속에 참고 있던 말을 뱉어 내고야 말았다. "공중 전화가 집어먹은 동전이나 모아서 도서 벽지 어린이들을 교육시키려 한다면 이 나라의 장래는 없다고 본다. 낙전은 잔돈을 거슬러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되돌려 주는 방법을 찾는 것이 옳은 처사 아닌가? 도서 벽지 어린이들도 재수 없다고 할 것이다." (본문 44-46쪽)
△ 지난 50년간 정부는 35회에 걸쳐 교육 제도를 바꾸어 왔다.
제도가 바뀔 때마다 획일적인 입시 관리, 적성과 자질을 무시한 입시 제도, 평준화 시비, 변별력 문제, 과외 열풍, 사교육비 증가 등의 문제가 지적되었다. 계속 제도가 개선되어 왔는데 왜 문제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가? (본문 49쪽)
△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들이 지향하는 경영 목표 중에 '6시그마 운동'이라는 것이 있다.
100만 개의 제품을 만들었을 때 불량품 개수가 3.4개 미만이 되도록 하는 철저한 품질 관리 운동이다.
수능 시험의 변별력 평가는 기업에서 추진하는 6시그마 운동을 닮았다. (본문 50쪽)
△ IMF 이후 우리 국민들의 모습을 한마디로 표현해 달라고 했다. "제 할 일만 빼놓고 다 잘 하는 민족"이라고 대답했다. (본문 89쪽)
△ IMF가 일어난 이후 거의 매달 새로운 범국민 운동이 벌어졌다.
거리마다 범국민 운동을 알리는 플래카드가 붙었고, 가슴에 두르는 휘장도 자주 눈에 띄었고, 가두 서명 운동도 앞을 다투어 전개되었다.
가장 돈이 필요한 시점에, 돈 벌기 운동을 해도 모자랄 판에, 왜 이런 운동을 계속하는가?
어느 날 갑자기 그 궁금증이 풀렸다. 아마도 고위층 친인척 중에 플래카드 장사, 방명록 장사가 있었을 것이다. (본문 93쪽)
이면우의 W이론 중에서
하나, 보이는 것을 포기하고 보이지 않는 것을 추구하라.
하나, 변할 것과 변하지 않을 것을 명확히 구분하라.
하나, 빠른 현상에 집착하지 말고 느린 파문에 주목하라
불확실한 미래를 밝혀주는 ‘희망’의 신사고 5가지
1. 고스톱 이론
고스톱 판에서 2등은 꼴등과 마찬가지. 돈을 딸 수 없기 때문이다.
2등이나 바라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하루빨리 1등할 새로운 분야를 모색해야 한다. 가장 쉽게 최고가 될 수 있다.
2. 자전거 이론
자전거를 배울 때 많이 넘어지면 그만큼 빨리 배운다.
크게 발전하고 싶으면 실수를 두려워해선 안 된다. 아울러 사회는 실수를 격려할 줄 알아야 한다.
3. 영안실 이론
사회는 급변하는데 생각이 바뀌지 않는 사람은 영안실의 죽은 사람과 다름없다.
작년 이맘때 생각과 지금 생각이 같으면 그 사람은 1년간 영안실에 있었던 것이나 다름없다.
4. 황포돛대 이론
“어디로 가는 배냐 황포돛대야” 란 가요에서 나온 이론.
어디로 가는 배인지 모를 때는 절대로 노를 젓지 말아야 한다. 새항로를 개척하거나 아예 출발을 하지 않는 게 현명하다.
5. 비전과 신바람 이론
비전이 있는 사람은 활기차고 어려움도 잘 견뎌낸다.
가슴이 울렁거려야 한다. 목표가 명확하고, 이를 이룬 순간을 상상할 때 가슴이 울렁거리고, 신바람 나고, 빨리 성취해야겠다는 조바심이 나고, 현실적 고통을 잊을 수 있어야 비전이 성립된다.
"W이론" 이면우교수가 주부들에게 보내는 '자녀교육 십계명
순종하는 자녀는 결혼 후에 배우자의 말을 따르게 마련이다.
오히려 주관이 뚜렷해 부모 말을 거역하던 자녀가 부모님을 흡족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노후대책 차원에서도 고집이 센 자녀를 사랑해야 한다.
'W이론' '신창조이론' 등으로 지식사회에 대비하는 한국인의 마음가짐을 설파했던 서울대 이면우 교수(산업공학)가 특유의 기지와 재치를 발휘해 '세계 지도자를 배출하는 주부 십계명' 을 최근 SBS 표준FM의 주부대상 아침 프로그램에서 발표해 화제다.
자식의 출세, 가족의 영화 같은 유치한 소망을 버리고 세계적 지도자를 배출하려면
다음 10가지를 자녀교육 지침으로 삼아 줄 것을 당부한다.
1. 자녀를 깍듯이 예우하라 어린이가 자신감.자부심을 갖게 되고 남을 대할 때도 당당하게 처신한다.
부모로부터 질책받으며 자라면 남들의 눈치를 보게 된다.
2. 고집 센 자녀를 지원하라 인류발전에 기여한 사상가.정치가 등은 어릴 때부터 주관이 뚜렷했다.
부모의 임종을 지켜줄 사람은 고집이 센 자식이다.
3. 칭찬을 해도 비교하지 말라 대단치 않은 친구와 비교해 칭찬받은 어린이는 자만하게 된다.
다른 아이와 견주어 야단치는 일은 목숨을 걸고 하지 말아야 한다.
4. 큰 일에 실패한 자녀를 격려하라 부모 밑에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야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끈다.
실패가 두려우면 아무 일도 못한다.
5. 선택의 자유를 반복훈련하라 스스로 선택하고 오랜 고민 끝에 얻은 결론만이 불굴의 집념으로 이어진다.
결단의 고통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일깨우자.
6. 사람이 주는 상을 탐내지 말라 우등상.특별상 등은 마라톤보다 훨씬 긴 인생역정에서 의미가 없다.
자녀에게 높은 기상을 심어줘야 한다.
7.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이다 지도자가 되기란 아주 쉬운 일이다.
남다른 생각을 시작하고 그 생각을 행동에 옮기면 이미 반쯤은 지도자다.
8. 외로움을 극복하도록 가르쳐라 남다른 업적을 내려면 항상 남보다 앞서 나가야 한다.
주위에서 공감해 주는 사람이 있을 리 없어 외로울 수밖에 없다.
9. 전문가가 되도록 당부하라 남들이 성공한 분야에선 최고가 될 수 없다.
앞으론 남이 손대지 않은 분야에서 1㎝만 앞서도 최고가 된다.
10. 최후의 안식처가 되라 세계적 스타도 영광의 순간에 감격에 겨워 하는 첫마디는 어머니다.
세계적 인물을 키운 부모들의 공통점은 철저한 희생이다.
이교수는 결론적으로 "우리가 잘 되는 가장 확실한 길은 주부의 손에 달렸다고 믿어왔다" 며 "주부들이 세계 각국의 모범이 되는 나라를 만드는 주역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또 이런 글도 있군요. 혁신이나 전환과 상식 회복이란 서로 부합하지 않을만큼 먼 거리라서 결코 쉽진 않지만...
한의학의 혁신이란 어떤 모습일까? 그것이 문제로다.(pond)
W이론에서 주장하는 내용을 요약해보면 기업이 발전하고 나라가 성장하기 위하여서는..
지도자가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지도자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느냐?
지도자는 세가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사고의 혁신
2. 발상의 전환
3. 상식의 회복
왜 사고의 혁신이 왜 필요하냐?
우리나라가 급격한 경제발전을 이루기는 하였지만 선진국에 비해 뒤늣게 출발하여 경제성장을 이루다보니 항상 남이 하다 버리는 것을 모방하는데 그쳤다는 것입니다.
남이 하던 것을 모방하고 남의 뒤만 쫒아가서는 일등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등이 되기 위하여서는 남이 하던 것만 해서도 안되고 남의 뒤만 쫓아가서도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남의 뒤를 쫓지 않고---모방만 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냐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정신을 가져야 하는데 이 새로운 창조의 정신은 사고의 전환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빼로 발상의 전환이라는 것은
우리나라가 경제발전을 해 오면서 가장 강조한 것을 예를 든다면 원가절감운동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더 많은 돈을 투자하여 그 이상의 이윤을 창출해 낼 수 만 있다면 과감한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3번째 상식의 회복이라는 것은 후진국은 후진국의 상식을 가지고 있고 개발도상국은 개발도상국의 상식을 가지고 있고 선진국은 선진국의 상식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가 선진국으로 가기 위하여서는 선진국의 상식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이런 세 가지를 종합하여 그가 주장하는 것이 토끼와 거북이 비유입니다.
옛날에 토끼와 거북이가 정상을 향하여 경주를 하였습니다.
누가 이겼습니까? 토끼가 이겼습니다.
만약에 산 꼭대기에서 다시 산아래의 어느 지점을 향하여 토끼와 거북이가 경주를 한다면 누가 이기겠습니까?--토끼가 이깁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옛날의 토끼는 앞서가는 것을 안다면 낮잠도 즐기면서 달리기를 했지만
지금의 토끼는 앞서간다면 절대로 낮잠을 자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앞서 갈뿐만 아니라 앞서 가면서 철조망도 치고 도랑도 파놓고 그렇게 장애물을 설치하고 도망을 간다는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장애물들 때문에 경기를 하지 말아야 하느냐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경기를 하되 사고의 혁신과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그냥 남의 뒤만 따라가면 틀림없이 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기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하느냐.
거북이는 절벽을 찾아가서 목을 집어 넣고 뛰어 내려야한다는 것입니다.
앞서가는 상식을 가져야 이길 수 있지 성실성만 가지고는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출처: postm 09.09.19 | http://cafe.daum.net/stockpapa/3rnv/5578
W 이론 (서울대 이면우 교수)
우리의 전통적 기질인 신바람·흥을 산업현장과 우리 생활에서 불러 일으켜 현재 상황을 획기적으로 돌파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으로, 서울대 이면우교수가 1993년에 주창했다. 이 이론은 경영자 등을 사회지도층이 신바람을 일으키는 주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W이론'의 창시자인 서울대 이면우 교수가 쓴 글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면우 교수는 '이공계 기피 현상은 한국이 조선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증거'라며 이공계의 현주소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 교수는 글을 통해 이공계 출신자는 고시공부를 준비하고 기업에서는 교포 출신을 선호하며 대학에서는 이론교육에만 치중하고 있는 현실을 비난하고 '이공계 기피의 최종 피해자는 국민이 될 것이며 이공계의 위기는 곧 대한민국의 위기'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의 글은 월간조선 5월호에 실렸다. 이 교수의 주장에 동감한 네티즌들은 각 대학교의 게시판과 포털사이트에 이 글을 확산시켰다.
특히 '이공계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겠다, 병역 혜택을 주겠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 "'침식 제공, 선불 가'라는 술집 여종업원 호객 구호가 생각난다"고 말한 이 교수의 냉소적인 비난이 네티즌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글을 읽은 네티즌들은 '깊이 생각해 볼 문제다'라며 진지한 반응을 보였다.
'이 글을 보니 이공계에 가기 싫어졌다'고 말하는 고교생도 있었다.
'공대생' 이라고 자신을 밝힌 네티즌들은 '이 글을 볼 수록 이공계를 이끌어가고 싶은 생각이 든다'고 의지를 다지기도 하고, '기술력으로 살아야 하는 나라에서 이공계를 기피하면 어쩌자는 것인가'라며 한탄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글의 마지막에
"살고 싶으면 해결하고, 죽고 싶으면 지금까지 그랬듯이 그냥 두면 된다"라고 말해 '이공계 기피현상'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강조했다.
월간 조선에 소개된 이 교수의 글 전문
이공계 기피 현상은 한국이 조선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증거
- 근대화 시기의 이공계 선호는 예외의 시대 현상이었다 - 이공계 기피의 최종 피해자는 국민… '있는 명문도 없애겠다'는 발상은 죽음에 이르는 병
서울대는 관악산의 최고 대학
많은 사람들이 이공계 교육의 위기를 얘기한다. 정확히 말하면 이공계의 위기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위기다.
이건 아주 간단명료한 문제다. 살고 싶으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죽고 싶으면 지금까지 그랬듯이 그냥 놔두면 된다.
나는 1991년 '서울공대 백서'를 발간했다. '서울대학은 국내 최고의 대학도 아니고, 세계 400위 안에도 못 드는 관악산의 최고대학'이라는 게 백서의 핵심 내용이었다. 지금까지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서울대학은 지금도 관악산의 최고 대학일 뿐이다.
2002년 대선 때 서울대 폐지 이야기가 나왔을 때 나는 어안이 벙벙했다. 아니 관악산 골짜기의 골목대장 밖에 안 되는 대학을 없애서 무얼 어쩌겠다는 것인가?
나는 '서울공대 백서'와 1992년에 펴낸 'W 이론을 만들자'에서 '오늘날 우리 공학교육의 위기는 5년 내지 10년 후 국가 전체의 위기로 냉큼 대두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IMF가 터지자 내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이 "어쩌면 그렇게 족집게 같이 예견을 했느냐"고 물었다.
그건 상식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내다볼 수 있는 일이었다.
이공계 교육이 왜 국가위기를 진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국가 경제를 지탱하는 바퀴는 두 개다. 하나는 국가 경쟁력이고 하나는 가계부 작성이다.
돈을 잘 벌어야 하고, 번 돈을 잘 써야 하는 이치다. IMF는 벌이는 없고 가계부 작성도 엉망이었기 때문에 온 것이다.
IMF 외환위기 이후 가계부 작성을 투명하게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뒤늦게 깨달았다.
엉망이었던 가계부 정리는 대충 끝났다. 구멍난 곳을 메우는 데 150조원이 넘는 돈이 들어갔다.
벌이를 하려면 기술이 있어야 한다. 'W 이론'에서 나는 세계 1등 기술만이 생존할 수 있다고 했다.
국제사회에서의 경쟁은 고스톱 판과 포커 판의 게임처럼 1등이 모든 것을 가져간다. 2등이나 3등은 가산만 탕진할 뿐이다.
당시에는 "도대체 무슨 얘기냐"는 사람들이 수두룩했지만, 이제 이 얘기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사라졌다.
예전에는 인구 1억 명이면 내수시장만으로 국가를 지탱할 수 있다고 했지만 요새는 인구가 문제가 아니다.
WTO 등 글로벌 네트워킹 때문에 인구가 10억 명이 넘어도 기술이 없으면 굶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과학기술 이외에 팔아먹을 것이 없다.
제주도를 천혜의 관광지라고 하지만 1년에 비오는 날이 100일이 넘어 세계적인 관광지로는 부적격이다.
발리나 하와이에 가 본 사람들은 내 얘기에 금방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관광국가로 먹고 살기에 우리의 문화유산은 너무 빈약하다.
벌이가 없으면 아무리 가계부를 잘 써도 소용이 없다. 우리가 돈을 벌 수 있는 원천은 과학기술 뿐이다.
대한민국의 대학이 과학기술을 제대로 생산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느냐, 학생들이 과학기술을 제대로 배우고 있느냐는 우리나라가 5년 후, 10년 후 어디로 갈 것인지를 보여 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될 수 밖에 없다.
대한민국의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들은 세계에서 경쟁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가?
답은 너무나 절망적이다.
삼성전자가 핸드폰을 하나 만들 때 퀄컴에 지불하는 로열티가 판매가의 15% 정도다.
반도체를 만들려면 설비와 부품을 일본에서 모두 수입해야 한다. 앞으로 남고 뒤로 믿지는 장사다. 그것도 삼성전자의 얘기다.
정부는 '2만 달러 국민소득 달성을 위해 5대 성장전략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한다.
독자적인 기술 없이 어떻게 5대 성장 전략 사업을 키우겠다는 말인가?
미련한 최후의 변절자들.. 지난해 서울공대생 23명이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적어도 100명에서 150명의 공대생이 머리를 싸매고 골방에서 법전을 외워대고 있다는 증거다. 아마 그것보다 더 많은 수의 학생들이 '나도 늦기 전에 고시공부를 해야 하지 않을까'하며 마음의 갈피를 못 잡은 채 고시공부의 언저리를 헤매고 있을 것이다.
서울공대 학부생 5500명 가운데 10% 이상이 고시의 유혹에 시달리고 있다는 얘기다.
서울대 물리학과에 다니던 한 학생이 다시 대입 시험을 봐서 서울의대에 입학했다.
면접장에서 제자를 만난 물리학과의 한 교수는 기가 막혀서 '물리 과목은 다 맞았겠지'라고 했다고 한다.
고시공부를 하고 있는 서울대 자연대와 공대의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부터 일찌감치 돈 잘 버는 의사·한의사·변호사가 되겠다고 작심한 아이들에 비교하면 미련한 '최후의 변절자'에 불과하다.
나는 이 제자들이 딱하기만 하다. 눈치 빠르게 일찌감치 돈 버는 쪽으로 갈 것이지 서울공대에는 왜 들어왔다는 말인가.
서울공대나 자연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은 모두 고등학교에서 수학과 과학을 특출나게 잘 했고, 과학기술을 연구해야겠다는 신념을 가졌던 친구들이다.
◆ 그런 아이들이 흔들리고 있다. 이유가 뭘까?
우리 사회가 '이공계 공부해야 이렇게 비전이 없는데 그래도 고집을 부리면서 이공계 공부를 계속 할 거냐'면서 이 아이들을 끊임없이 고문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 대덕의 연구원들은 밤 12시까지 연구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세계 최고의 연구자 학자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들이 20대, 30대에 습득한 기술과 이론들은 순식간에 과거의 것이 되고 만다. 이공계 연구인력의 정년은 대부분 40대다.
이공계 인력은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에 뒤지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이들을 기다리는 건 '사오정'이라는 운명이다. 과학기술 인력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눈길에는 존경과 냉소가 뒤섞여 있다.
이들이 한국을 이끌어 가는 견인차라는 걸 어렴풋이 인식한다.
하지만 이들의 연구활동을 지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해서는 생각하기 싫다.
국민의 이해 부족과 낮은 지위와 보수 때문에 이공계 출신들은 절망의 늪에 빠져 있다.
이런데도 당신들은 자식들을 이공계에 보낼 것인가?
의대와 한의대에, 법과대학과 상과대학에 자녀들을 보내는 것은 인지상정이고 합리적인 판단이다.
개인차원의 합리적인 선택이 모여 사회차원의 비합리적 선택이 되는 현상을 미리 알고, 차단하는 것은 국가 지도자의 몫이다.
재벌 총수들 '공장이 없으면 파이낸싱이 안 되잖아'
두 재벌기업 총수에게 "왜 기술력도 확보되지 않은 공장들을 자꾸 늘려가느냐"고 물은 적이 있다.
두 사람의 대답이 똑같았다. "이교수, 그러니까 이공계 출신들이 눈치 없다는 얘기를 듣는 거요. 공장이 없으면 파이낸싱이 안 되잖아." 두 총수가 이끌던 거대 재벌기업 두 개는 IMF 전후에 무너졌다. 그때 한 재벌 총수는 내게 이런 얘기를 했다.
"생산성 향상, 그거 별 의미가 없어요. 5~6% 이윤이 남는데 30% 생산성 향상시켜 봐야 기껏 2% 포인트 이윤을 더 남기는 겁니다. 공무원들하고 골프 치고, 술 먹고 해서 큰 프로젝트 하나 따오면 20%, 30% 이윤이 남아요. 로비 잘하는 게 생산성 향상시키는 것보다 열 배는 쉽게 돈 버는 일입니다."
공장을 세워서 은행 돈을 빌리고, 그 돈을 부동산에 투자하고, 덩치를 키워 정부의 특혜를 받고…. 그런 식으로 기업들은 살아왔다. 그 체질이 지금도 과히 많이 바뀌지 않았다. 서울대 법대와 상대를 나온 사람들은 재벌기업의 비서실, 기획실, 마케팅실에 근무하면서 정·관계에 포진한 동문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지금도 이공계 졸업생들은 '당신들이 중요하다'는 말만 듣지 계속 벽지 공장을 돌게 된다. 이공대 졸업생들의 좌절은 여기서 시작한다. 엔지니어들이 말도 못 하고 속을 끓이는 사이에 몇 년 후배인 법대·상대 출신들은 쭉쭉 승진을 한다.
이공계 졸업생은 승진에 한계가 있다. 경영진에 많이 기용되지를 못한다.
벽지의 공장에 처박혀 있으니까 '촌닭 같아서'임원으로는 못 쓰겠다는 것이다.
그래도 과거에는 엔지니어들에게 프라이드가 있었다.
공장에서 생산성을 향상시켰다고, 품질개선을 했다고 총수와 간혹 악수할 기회도 있었다.
1960년대, 1970년대에 기업들이 외국 기술과 기계를 도입하면, 영문 매뉴얼을 보고 가동시키는 일을 서울공대 출신들이 했다.
복잡한 영어 매뉴얼을 보고 다들 기겁을 하는데 그나마 서울공대생들이 그걸 해낼 수 있었다.
요즈음은 그 일을 외국에서 공부한 교포 출신들이 대체한다. 영어 실력이 서울공대생들보다 월등하기 때문이다.
기업 내부에서 '서울공대 나온 친구들이 기술을 알면 얼마나 더 아나, 교포 2세가 낫다.
미국에서 대학교 2학년 다니다가 왔다는데도 또랑또랑하고 매너 좋고, 아무나 만나도 섭섭하게 안 하고….' 이렇게 되는 것이다.
◆ 이공계가 아니라 이이계
왜 대학들은 이렇게 기술 경쟁력이 없는 공대생들을 양산하고 있을까? 서울공대는 물론이고 대다수 공과대학이 이론 교육에 치중한다.
강의 시간에 외국 이야기만 들으니 학생들은 감흥이 일지 않는다.
학생들이 '우리가 직접 실험하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하고 물으면 교수들은 '여기서는 못해'하고 의욕을 꺾어 버린다.
학생들은 교수들로부터 '너희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계속 받는다.
서울공대 교수의 학위논문 80% 가까이가 이론이다. 이공계가 아니라 이이계인 셈이다.
우리 공대생들은 실험을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유학 가면 다 촌닭이 된다.
이런 현실에 대해 교수들은 '실험실습비도 없고, 실험장비도 없다, 어차피 나만의 책임은 아니지 않느냐'며 항변한다.
그러니 이공계 출신들은 유학 가서도 다 이론 쪽으로 간다.
기업은 해외협동이 있을 수 없다. 수요도 없고 공급도 없다.
기업과 대학 사이에 오가는 연구비는 기업들이 이공계 학생들을 조달하려는 차원에서 에이전시한테 주는 커미션일 뿐이다.
최근 들어 서울공대의 커트라인이 웬만한 지방의 의과대학보다 떨어진다. '공대 지원자가 정원에 미달한다는 사실이 신문에 자꾸 보도되니까 공대가 더 죽는다'며 정원 미달 사실을 숨기는 것을 대책으로 들고 나오는 교수도 있다.
입학생들의 실력이 떨어져 수학·과학 '보충반'을 편성해야 할 지경이다.
'이런 수준의 학생들을 데리고 도대체 어떻게 교육을 하라는 말이냐'고 한탄하는 동료 교수들에게 나는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학생들이 들어왔을 때 과연 우리가 그 아이들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학교육을 했느냐'고 묻는다.
최근 정부에서 '이공계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겠다', '병역 혜택을 주겠다'고 나섰다. 나는 이런 대중적 구호를 보면 옛날 전봇대에 붙어있던 술집 여종업원 호객 구호가 생각난다. '침식 제공, 선불 가'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이런 구호를 보면 "아, 저곳은 절대로 가서는 안 되는구나" 하고 판단을 내릴 것이다.
'국민을 먹여 살리는 건 산업기술이고, 그것을 이끌어 가는 것이 이공계 교육'이라는 사실에 대한 근원적인 인식의 전환이 없이 몇 개의 사탕을 나눠 주는 것으로 이공계 교육을 살려낼 방도는 없다.
내 실험실의 졸업생들 중 11명이 국제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졸업생들은 물론 교수인 나 역시 자부심보다는 미래에 대한 불안한 마음과 국가에 대한 서운한 마음이 먼저 드는 것, 이것이 우리 이공계의 현주소다.
◆ 이공계 기피의 역사적 뿌리
우리 사회는 기술을 천시하던 조선조의 문화로 회귀하고 있다.
기술을 중시하고 이공계가 우대를 받았던 1960년대 이후의 시기는 기술을 냉대한 긴 역사에서 잠시 반짝한 예외적인 시기였다.
역사 속에서 내 선배 과학자 기술자들은 모두 처절한 최후를 맞았다.
신라 무영탑의 전설은 아주 로맨틱하다. 탑 만들기에 동원된 석공은 오랫동안 아내와 떨어져 살아야 했다.
아내는 남편이 너무나 그리운 나머지 스스로 물에 빠져 죽고 만다. 이 이야기가 전하는 메시지는 간단하다.
'탑 만드는 데 동원되면 죽도록 고생만 하고, 가정이 파탄난다' 불사에 동원된 석공들에게 오두막 하나씩 지어 주고 거기서 아내가 밥을 지어 주게 했을 법한데도 위정자들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 무영탑의 전설이 주는 교훈은 '석공에게 시집가면 죽는다'였을지 모른다.
에밀레종 설화도 마찬가지다. 공명 설계는 컴퓨터 기술로도 파악하기가 어렵다. 신라 시대에 종을 만들려면 보통 고생이 아니었을 것이다.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독촉과 질책을 받았으면 끓는 쇳물에 제 아이를 넣어 볼 생각을 했을까?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는 흉내만 냈는데도 하나님으로부터 '대대손손 축복을 내리겠다'는 약속을 얻었다.
아들을 제물로 바쳐 맑고 그윽한 소리를 만들어낸 신라의 종 만드는 기술자가 그 후 행복하게 잘 살았다는 얘기는 전해지지 않는다.
이 설화 역시 '주조 기술자가 되려면 자식을 제물로 바칠 각오를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새벽 안개처럼 은은하게 사방에 퍼지게 했을 것이다.
조선시대 기술직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천민 계층이었다. 장영실을 보자.
관노 출신 천민인 장영실은 당시 지극히 예외적으로 종 6품까지 벼슬이 올랐다. 세종이 신임을 하니 문반들의 시기 질투가 대단했다.
문반들은 '천민이 종 6품까지 올라가는 것을 좌시하면 안 된다'는 공감대 아래 세종에게 온갖 간언을 했으나 세종이 듣지 않았다.
그러다 장영실이 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공주의 가마 손잡이가 부러져 공주의 가마가 구르고 말았다.
왕족의 신체에 상처를 입히면 모반죄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세종도 감싸줄 수가 없었다. 아마도 누군가가 가마 손잡이에 미리 톱질을 해 놓았을 것이라는 소문이 당시 돌았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그 후 아무도 장영실이 어떻게 됐는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이 일화는 '과학 기술자로 출세하면 죽는다'는 메시지를 남긴다.
◆ 관존민비
국내의 몇 개 안 되는 과학관에 가서 보면 서양 과학자들은 출생연도와 사망연도가 전부 기록돼 있는데 우리나라 과학 기술자들은 하나같이 출생연도만 밝혀져 있을 뿐 사망연도는 물음표로 처리돼 있다. 과학 기술자들의 말로가 안 좋았다는 증거다.
나는 1990년대에 '손빨래 세탁기', '골고루 전자레인지', '따로따로 냉장고' 등을 개발해서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제품 6개를 만들었다. 이 덕에 1996년에 문화관광부에서 주는 세종문화상을 받았다.
시상식 전날 예행연습이 있다고 해서 불려갔다. 단상에 올라가는 걸음걸이가 씩씩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몇 번을 단상에 오르락내리락했다. 연습하러 나온 여고 합창대원들 앞에서 서울공대 교수의 자존심은 말이 아니었다.
이튿날 시상식장에서의 상황 역시 마찬가지였다. 당시 시상을 맡은 이수성 국무총리는 나와 함께 서울대학 교수로 일했던 분이다.
그의 연설이 이어지는 10여 분 내내 나는 객석을 등진 채 그를 바라보고 서 있어야 했다. 시상식의 주인은 상을 받는 사람이 아니었다.
기념 사진을 찍으려고 맨 앞에 앉아 사진기를 들고 있던 아내는 나의 뒤통수만 실컷 바라보고 있어야 했다.
상품 개발로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상을 받는 나는 수상 소감 한 마디 못해 보고 단상을 내려와야 했다.
조선 시대 장영실의 얘기가 아니라, 1996년 서울공대 교수가 겪은 일이다.
'이러니 다들 관료가 되려고 하지 누가 과학기술자가 되려고 하겠나' 하며 씁쓸했던 기억이 난다.
◆ 십면초가
나는 1986년부터 우리의 경제가 위기에 처했다고 떠들고 다녔다.
1992년 'W 이론을 만들자'에서 우리 경제가 십면초가에 둘러싸여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우리의 산업구조는 선진국에서 도입한 낙후기술과 설비에 저임금을 결합한 허약 체질이었다.
주문자 상표를 부착한 얼굴 없는 수출로 우리 상품은 저급품으로 분류돼서 외국의 저소득층에 팔려 나갔다.
유통망과 애프터 서비스 시스템이 없어 단골을 확보하지 못했다. 이런 악순환이 이어져 실속 없는 산업팽창이 이뤄졌다.
1975년을 기점으로 우리 산업의 틀을 바꿔야 했다.
1975년까지만 해도 '저임금 양산조립'은 한국에게 보장된 독무대였다. 그렇지만 기술도입과 단순 모방만으로는 한계에 직면했고, 값싼 임금과 풍부한 노동력을 앞세운 중국이라는 넘을 수 없는 산이 눈앞에 있었다.
1975년의 기술도입료가 전년도에 비해 갑자기 4배나 늘어났다.
이때부터 독자적인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었어야 했는데 우린 그걸 하지 못했다.
기술 도입료와 로열티가 계속 올라가자 기업들은 현장 작업자들만 다그쳤다.
지금도 관료와 기업인들은 '고임금 저효율이 해소되어야 경제위기가 해소된다'며 허리띠를 졸라매라고 한다.
허리띠만 졸라매면 위기가 해소된다는 말인가?
이웃집에서 카시미론 솜 이불을 팔아대는데 낡은 솜틀 기계의 생산성을 높인다고 경쟁에서 이길 수는 없다.
이것은 1975년식 사고방식이다.
제조업은 기술정보, 상품기획, 연구개발, 설계, 설비계획, 부품조달, 생산, 판매기획, 판매, 사후관리 등 대략 10단계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우리의 제조업은 상품기획과 연구개발 설계는 해외기술의 도입으로 대체했고, 판매 및 사후관리 단계는 외국 바이어들에게 기대 왔다. 우리 손으로 직접 담당하였던 것은 생산부분 뿐이다.
◆ 우리 제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응급 처방은 무엇일까.
우선 선진 제품의 모방에 심취했던 역개발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창의적인 연구개발의 주도권을 확보하려고 목숨을 걸어야 한다.
우리 기업들은 본격적으로 상품 기획을 해 본적이 없다.
선진기업에서 만든 제품을 도입하고 모방설계를 했으며, 세계시장에서 소비자 구매욕이 입증된 상품만 골라 뒤늦게 기획에 착수하였다.
나는 1989년 산학협동을 통해 '하이 터치' 프로그램을 수행했다. 아직까지 본 적이 없는 상품을 개발하자는 게 목표였다.
1989년에 만든 입체형 컴퓨터 키보드는 손목의 피로를 덜어 주는 제품이었다.
1993년에 출시되어 1조원 이상 팔린 맥킨토시 키보드보다 4년 앞선 기획 상품이었다.
한국의 대기업은 '이제까지 이런 제품을 본 기억이 없다'는 이유로 대량생산을 망설였다.
'그렇게 좋은 키보드라면 왜 IBM에서 아직까지 개발을 하지 않았겠는가'가 업체의 공통된 반응이었다.
우리 기업은 남의 것을 모방만 해왔기 때문에 남이 안 하는 것을 만들면 큰일이 나는 줄 안다.
비슷한 시기에 나는 리모콘으로 조정하는 자동 진공청소기를 개발했다.
최근 필립스가 제작해 국내에서 한 대에 200만원 이상으로 팔리는 자동 진공청소기와 똑같은 모양과 기능의 제품이다.
차이가 있다면 필립스는 진공청소기에 자동 감지장치를 장착했다는 것뿐이다.
자동 진공청소기의 기획 아이디어를 냈지만, 어느 전자제품 업체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나는 산학협동을 추진하면서 한국 기업인들 머리 속에 뿌리깊게 박혀 있는 '삼부가 이론'을 발견했다.
경영혁신은 죽지 않으려고 하는 일
신제품 개발을 위한 상품기획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때마다 기업의 관리자들이 세 가지 이유를 들어 개발을 기피한다.
첫째,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면 가격 상승 요인이 발생한다는 이유다.
새로운 기능을 첨가하면 제품 원가가 올라가고 판매가도 높아지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두 번째는 량산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이유가 나온다.
나는 직육면체로 만든 제품의 모서리를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곡선으로 처리하자고 제안한 적이 있다.
기업 쪽에서 벌떼같이 들고 일어났다. 곡면으로 바꾸면 생산성이 저하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신뢰성을 보장할 수가 없다는 논리다.
새로운 기능이 첨가되면 부품이 늘어나고 고장률이 높아진다는 말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때마다 기업 측에서는 '삼부가 이론'으로 신제품 개발에 반대했다.
어떤 기업이 일류기업인가?
일류기업은 누구보다 먼저 새로운 산업분야를 개척하고 최고 혹은 최초의 기술과 상품을 만들어 내야 한다.
둘째, 이 기업을 모방한 다른 기업들이 덩달아 돈을 벌어야 한다. 즉 보고 따라 하는 이류기업들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초일류기업이란 무엇인가?
국적과 사업 분야를 막론하고 전세계의 일류기업들이 초일류 기업의 기술과 상품 경영철학을 본받아서 큰 이익을 내야 한다.
초일류로 분류될 수 있는 기업은 전세계에 몇 개 밖에 없다. 이런 기준대로라면 한국에는 불행하게도 초일류 기업이 없다.
삼성은 일류기업이지 초일류기업이 아니다.
삼성이 '신경영'을 추진할 때 삼성 임원들의 방마다 '잭 웰치'의 책이 꽂혀 있었다. 나는 삼성 임원들에게 '삼성은 아무리 몸부림을 쳐도 잭 웰치를 쫓아갈 수 없다'고 얘기했다.
삼성 사람들이 '왜 안 되냐'고 묻기에 나는 이렇게 설명했다.
'잭 웰치는 현재 1등이거나 가까운 장래에 1등이 될 수 있는 2등을 빼놓고는 다 잘라냈다.
삼성이 그렇게 할 수 있나? 삼성그룹이 공중 분해되어도 좋은가?
잭 웰치가 한 번에 10만 명을 감원했다. 한국적 정서를 이겨내고 수만 명을 감원시킬 자신이 있나?
잭 웰치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나와서 직접 서류 나르고 재떨이 던지며 경영혁신에 달라붙었다. 당신 회사의 회장이 그렇게 할 수 있나'
삼성 관계자들은 '신경영을 하려는 총수의 강력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분위기가 사뭇 달라졌다'고 항변했다.
나는 '경영 혁신은 총수의 의지를 확인하려고 하는 것도 아니고, 회사의 분위기를 바꾸려고 하는 것도 아니다. 안 하면 죽기 때문에 하는 것이 경영혁신'이라고 했다.
그러면 삼성 관계자들은 대개 이런 질문을 던졌다. '죽기 살기로 경영혁신을 안 하는데 왜 삼성은 안 죽습니까?'
내 대답은 이렇다. '지금 사방에 암 걸려서 링거 꼽고 누워있는 환자들이 수두룩한데 폐병 걸린 환자를 죽일 수는 없지 않나?'
한국에서 경영혁신을 하겠다는 기업들은 대개 '전담추진반'을 둔다.
전담추진반은 보통 상무급이 팀장이 된다. 이 사람들이 어떻게 상급자인 사장들의 목을 자르겠는가?
◆ IMF 경영혁신의 최대 피해자는 연구인력
IMF 이후 제일 먼저 잘려나간 것이 '전담추진반'에 연줄을 확보하지 못한 연구소의 연구인력들이었다.
총수가 직접 나서서 '우리 기업이 죽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밤새워 고심했다면 연구인력은 제일 마지막 감원대상이 되었을 것이다. 패러다임 전환의 대상이 되어야 할 사람들이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했다.
이게 대한민국 기업의 비극이고, 나라의 비극이다.
한국은 기업의 회장이 구설수를 외면하기 때문에 직접 나서서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잭 웰치는 '전담추진반'을 두면 안 된다는 걸 알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감원대상을 고르고, 자르고, 불필요한 부서와 인력을 잘라 냈다.
1997년 초 한 경영자 모임에서 내게 강연을 요청했다.
당시 '가격 경쟁력만이 살길이다'는 구호가 위력을 떨치던 시절이었다. 나는 강연을 하면서 '아직도 가격 경쟁력을 강조하는 정부 관료와 기업 경영자는 머리에 총상을 입은 사람들'이라고 직설적으로 얘기했다.
기업활동에서 가능한 한 끝까지 피해야 할 것이 바로 경쟁사와 가격경쟁을 벌이는 것이다.
가격경쟁이란 최후의 승자 하나만이 남을 때까지 출혈을 하면서 계속해야 하는 죽음의 경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모두가 나서서 '죽음의 경기만이 우리가 살길'이라고 아직도 외치고 있다.
우리의 제품들은 제조원가가 높은 반면에 판매가가 낮아서 가격 경쟁력을 따질 시기를 지난 지 오래다.
우리 제조업은 미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에 비해 높은 금융 비용과 부동산 가격, 물류 비용, 로열티, 실질 임금 등이 높아 '5고'에 시달리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울타리를 친 내수시장에서 국내 가격을 높게 받아 연명해 왔다.
마치 친척들에게는 비싼 값을 받고 일반인에게는 싼 값에 물건을 팔아 이윤을 남긴 것과 같다.
운동경기에서 우리 팀이 계속 실점을 하면 관중들은 '작전을 바꾸어야 한다'고 충고한다.
우리의 과거 작전은 가격 경쟁력이었으나, 가격 경쟁력 작전으로 가서는 중국은 물론 대만, 홍콩, 싱가포르와 상대가 될 수 없다.
우리가 살길은 가격을 높여서 받을 수 있는 '가격 결정권'을 확보하는 길뿐이다.
제품가격을 높이고도 물건을 파는 방법은 독특한 제품, 경쟁상대가 없는 고부가 제품을 만드는 수밖에 없다.
세계 초일류기업이 되겠다고 몸부림을 쳐야 한다.
중국에는 풍부하고 저렴한 노동력은 물론 화상 네트워킹과 마케팅 능력이 있고, 일본에는 기술력이 있는데 우리가 무슨 근거로 가격 결정권을 가질 수 있을까?
해답은 창의력에 있다. 우리에게 창의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데 두 가지 근거가 있다.
첫 번째는 우리 민족이 지금까지 모든 걸 해 봤는데 아직까지 안 해 본 것이 바로 창의력이다. 혹시 창의력이 있을지 모른다.
두 번째는 나 스스로 경험을 통해 우리가 창의력이 많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창의력을 가지고 소규모 실험을 해서 세계시장에 성공여부를 타진한 다음 군단 병력에게 파는 식으로 가야 한다.
우리의 3대 효자 상품인 휴대폰, LCD, 자동차 산업은 5년 안에 중국의 추격을 받아 자멸할 운명이다.
◆ '가격 결정권'만이 살길이다
글로벌 마켓에 진출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글로벌 마켓을 독점 내지 선점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가격 결정권만 가지면 우리는 동양의 맹주가 될 수 있다. 우리 기업이 가격결정권을 가지려면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내가 내놓은 아래의 물음들에 독자들이 응답을 해주었으면 한다.
'정부가 5년 이내에 이공계 기피문제에 대한 바람직한 대책을 내놓을 확률이 몇 퍼센트라고 생각하는가?'
'기업이 5년 이내에 정부지원 없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추진할 확률은 몇 퍼센트라고 보는가?'
'대학이 5년 이내에 스스로 교육개혁을 추진할 확률은 몇 퍼센트일까?'
'학부모들이 내 자식만은 편안한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바꾸고, 자녀에게 이공계 대학 진학을 권유할 확률은 몇 퍼센트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항목이든 "10% 이상"이라고 대답한 사람은 응급실로 가야 한다. 온전한 정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패러다임의 전환에는 자기혁신이 필요하다. 패러다임을 바꾸지 않으면 모든 노력은 무위로 돌아갈 것이다.
우리 산업은 도시가스에 밀려 설 자리를 뺏긴 구공탄 공장에 비유될 수 있다.
생산성을 향상해 하루에 구공탄을 10%씩 더 찍으면 구공탄 공장은 살아날 수 있을까?
구공탄 공장의 '고임금·저효율'이 해소되면 구공탄 공장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대답은 둘 다 '아니오'이다.
도시가스가 도입되는 초기에 '도시가스로 업종을 전환하라'고 했다면 연탄공장 사장은 이렇게 대답했을 것이다.
'패러다임의 변화, 웃기지 마라. 온돌방이 존재하는 한, 겨울철이 존재하는 한 구공탄은 영원하다.'
연탄공장은 그렇게 전의를 불 태우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얼음가게와 냉장고, 우마차와 용달차, LP와 CD 모두 똑같은 원리다.
LP 5000장을 모은 음악 애호가에게 CD로 바꾸라고 한다면 쉽게 바꿀 수 있겠는가?
오스트리아에 여행 갔을 때 밥 굶으면서 산 오페라 판, 유학할 때 아내에게 잔소리 들어가며 산 클래식 전집, 눈물이 앞을 가릴 것이다. 그래서 음악 애호가도 이렇게 외친다. "클래식이 존재하는 한, 아니 오페라가 존재하는 한 LP는 영원하다."
그러나 지금은 축음기 생산이 중단되어 더 이상 LP를 들을 수 없게 되지 않았는가.
과거의 산업구조가 일직선인 주로를 눈감고 뛰기만 하면 되는 마차 경주였다면, 지금의 산업구조는 폴로 게임이다.
말의 눈을 절대 가리면 안 되고 주로도 일직선이 아니고 그라운드다. 어디로 갈지 모르며 빨리 달리는 게 능사가 아니라 빨리 설 줄 알아야 하고 세 박자 쉬었다가 달릴 수도 있고, 세 걸음 뛰다가 정지도 해야 하는 복잡한 게임이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마차 경주 챔피언들이 폴로 복장을 하고 나와서 설치고 있는 형국이다.
요즈음 우리의 국가 목표는 국민소득 2만 달러 달성이다.
GNP로 국가의 비전을 내세우는 나라는 찾아보기 어렵다. 우리의 의식은 거의 필리핀 수준이다.
우리에게는 '이웃을 돕겠다', '인류에 혹은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는 정신이 희박하다.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하기 조차 힘들다.
원래 패러다임의 전환은 극히 일부가 시도하는 것이고 시도한 사람 중에 극히 일부가 성공한다.
그러나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지 않으면 우리 모두가 죽는다.
◆ 이공계 기피의 최종 피해자는 국민
조선조의 한 왕이 정승들에게 "광풍이 몰아치는 벌판에서 초가삼간을 유지하는 방법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영의정은 이렇게 대답했다. "사방의 문을 활짝 열어 놓고, 광풍이 쇠잔해지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이 얘기는 우리나라 지도계층의 철학을 잘 보여 준다.
사방의 문을 열어 놓으면 초가집은 무너지지 않겠지만, 방 안에 있던 민초들은 다 어떻게 될 것인가?
모두 바람에 날려가서 죽지 않았을까? 우리는 그런 방식으로 끈질기게 버텨왔다.
7년 전쟁에서 절반에 가까운 민초들이 사라진 임진왜란이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이공계의 위기는 역사적 뿌리가 깊다.
이공계의 위기에는 기업과 대학, 사회 전체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잭 웰치의 얘기에서 거론했듯이, 이공계의 위기는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가 죽는다는 각오로 달라붙어야 할 문제다.
정책 구호나 유인책 몇 가지로 해결될 수 없는 문제다. 이공계 기피현상은 대학이나 이공계 대학생들의 문제가 아니다.
국가와 기업, 우리 사회 전체가 이공계 기피현상의 최종 피해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은 간단하다. 살고 싶으면 해결해야 하고, 죽고 싶으면 지금까지 그랬듯이 그냥 놔두면 된다
출처 : | 대원사회복지과(09학번) | 글쓴이 : 로즈마리 원글보기 ![]() |
'◆ 테마파크 > 리더십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삶의 도움말 (0) | 2009.11.06 |
---|---|
[스크랩] 성공한사람들의 특징 (0) | 2009.11.06 |
온라인 홍보기사(보도자료)신청안내 (0) | 2009.10.17 |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더 큰 성공을 할 수 있다 (0) | 2009.05.12 |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덕목 (0) | 2009.05.12 |